• -
    • -
    • 인증번호전송
    • 확인
    • 취소

    전문가의 주식 칼럼

      > 무료추천종목 > 전문가의 주식 칼럼
    제목 [비밀전략 전문가 투자칼럼] 주식시장은 선행지수의 성격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5-10

    %C0̹%CC%C1%F6_22.jpg

     

    주식시장은 선행지수의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식은 현재의 실적도 주가에 반영이 되지만 항후 실적 전망 예상치도 반영되곤 합니다. 또한 향후 실적 기대감. 향후 사업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정책에 대한 기대감도 주가에 반영이 됩니다.

    즉 주식시장이 선행지수의 성격을 띄고 있다는 것은 항후 예상치나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될 확율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한국주식시장에 외국인들이 매수세가 꾸준한 이유는 이러한 주식시장의 성격과도 관련성이 있습니다.

     

    기업이익 실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한국주식시장은 타 시장대비해서 현재 기업이익 측면에서도 저평가 영역에 위치해 있지만 향후 기업이익 예상치의 흐름에서 보았을때도 상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기업실적 대비 상대적 저평가 영역에 위치에 있기 때문에 글로벌 외국인 자금이 한국주식시장에 투자메리트를 느끼고 매수세를 늘려나가는 겁니다.

     

    K-734.png

     

    위 그림을 보시면 신흥시장대비 한국주식시장의 2017년 예상 EPS(주당순이익) 추이를 보았을 때 상향의 예상치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외국인 자금이 한국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환율이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 12월 원달러 환율이 1200원 이상의 흐름을 보였을 때도 과거와는 다르게 한국주식시장의 매수비중을 늘렸습니다. 이것은 물론 환율 흐름이 외국인 자금 흐름에 영향을 미치지만 과거와는 달리 한국주식시장의 기업실적과 예상기업실적의 상향흐름에 투자메리트를 느껴서 투자한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주식시장은 선행지수의 성격을 띄고 있기에 향후 실적 예상치의 흐름이 상향으로 나온다는 얘기는 주식시장에 긍정적 요인입니다.

     

    참고로 주식시장이 선행지수의 항목에 있는지 경기선행지수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종합주가지수는 경기선행지수의 항목에 포함되어 있음)

    경기선행지수는 구인구진비율(고용), 재고순환지표(생산), 소비자기대지수(소비), 기계수주액, 자본재수입액, 건설수주액(이상 투자), 종합주가지수, 금융기관 유동성, 장단기 금리차(이상 금융), 순상품교역조건(무역) 등 10개 항목을 종합해서 전월 대비 증감률로 나타냅니다. 전월 대비 증가율이 플러스(+)이면 경기가 좋아지고 있다고 하고 마이너스(-)이면 경기가 나빠지고 있다고 합니다. 경기동행지수에 비해 대략 3개월 가량 앞서 움직이기 때문에 경기변화를 예측하는 데 많이 활용됩니다.

     

     

     

     

     

     

     

    목록